본문 바로가기
정보

MZ세대 새로운 9가지 트랜드

by &38^^@& 2021. 8. 4.

MZ세대 새로운 9가지 트렌드. MZ세대의 뜻과 특징, 9가지 트렌드와 MZ세대가 회사에 원하는 사항들에 관한 글입니다. 태어날 때부터 아날로그 환경을 경험하지 못한 Z세대는 콘텐츠를 단순히 소비하지 않고 참여하여 생산하려고 합니다.

 

MZ세대 뜻

M세대와 Z세대를 합친 말. (15세 ~ 39세. 2020년 기준) 전 인구의 34%에 해당하며 약 1천7백만 명입니다.

 

M세대

  • 밀레니얼(Millennials) 세대는 1980년대 초반 ~ 200년대 초 출생
  • M세대는 정보기술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아주 높습니다.
  • 전통적인 광고보다 자신이 직접 검색하여 찾은 후기 정보를 더 신뢰합니다.

 

Z세대

  • 제네레이션(Generation) 세대는 1990년대 중반 ~ 2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.
  • Z세대는 이미 태어날 때부터 아날로그는 경험하지 못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 디지털 원주민(디지털 네이티브)이라는 성향이 있으며 검색하여 정보를 찾는데서 그치지 않고 댓글, 블로그, SNS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.

 

X세대 : 1960년대 중반 ~ 1970년대 후반

 

MZ세대 특징

  •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여 사람에게 질문하는 것보다 검색이 쉽습니다.
  • 컴퓨터보다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.
  • '우리'라는 단체나 그룹보다 자기애가 강해 희생을 강요라고 생각합니다.
  •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습니다.
  •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며
  • SNS 기반의 유통시장에 큰 영향을 줍니다.
  • 텍스트보다 이미지와 동영상을 좋아합니다.(유튜브로 검색합니다.)
  • 자신의 소비뿐만 아니라 타인의 구매에도 영향력을 줍니다.(경험을 공유합니다.)
  • 개인의 경험을 공유하고 자신의 신념을 표출(미닝 아웃)하며 성공과 부를 과시합니다.

 

MZ세대 트렌드

  • 다양한 만남을 추구합니다. (평생 함께하는 파트너 NO.)
  • 누구와도 쉽게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. (SNS상 적정선을 지키는 친구)
  • 선취력을 발휘합니다. '원하는 바를 이뤄내는 능동적 행동' (촛불집회, 국민청원)
  • 콘텐츠 소비 + 댓글과 참여 (함께 놀 수 있는 공간을 즐겨요)
  • 원하는 만큼만 소비하고 소유보다 공유에 소비 밸런스를 둡니다.
  • 인플루언스블 (Influenceable) 서로에게 영향력을 미치며, 힘을 키워갑니다.
  • BTS의 성공요인처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하여 영향력을 줍니다.
  • 펭수와 유산슬 같은 부캐릭터로 이미지 변화로 다양성을 좋아합니다.
  • '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'처럼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에서 다양한 OTT(Over The Top)로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스트리밍 서비스가 인기 있습니다.

 

SNS
SNS

MZ세대가 회사에 원하는 것 (출처 : 사람인)

  • 워라벨을 중시하고 보장을 요구 62%
  • 조직보다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 59%
  • 개인의 개성을 존중받기 원함 36%
  • 조직 내 자유롭고 수평적인 문화 24%
  • 공평한 기회를 중시 21%
  • 명확한 업무 디렉션과 피드백 20%
  • 개인 성장을 위한 지원 요구 12%

 

워라벨이란? (Work Life Balance)로 일과 삶의 균형

 

MZ세대 새로운 9가지 트렌드에 대한 글이었습니다.

 

A - 장범준 잠이오질않네요, 고백, 델리스파이

 

B - 싸이월드 BGM 배경음악 누적 1위~10위 연속듣기

 

C -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

댓글